본문 바로가기
만드는 이야기/기타

[식자 강좌] 식자를 위한 포토샵 이미지 채도/레벨 보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5. 3.


---






BGM정보: http://heartbrea.kr/2967031
릴리의 식자 강좌입니다~

아예 시리즈로 내버릴까..[실력도 없으면서..]

아무튼 오늘은 누리끼리한 원본 이미지를 보정하는 작업을 하겠습니다~ [본인도 최근에야 써먹기 시작;;]

[1] 일단 누리끼리한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오늘의 희생양(?)은 다음 식자 예정 이미지인 비탄의 아리아 AA 1권 3화입니다.

참고로 전 포샵 cs5 익스텐디드(?) 버전 에서만 합니다. [아직 6버전 안사용해봄. 스텐다드(?)버전은 아예 안사용]

그 이하버전은 안사용한지 넘 오래되서 몰라영~


자 불러왔죠?


일단 이미지 원본이 칼라이기 때문에 이걸 흑백 처리해줍시다.

[방법은 여러가지인데 여기선 간단하게 모드 변경만 다룸, 좀 고급(?)스럽게는 채도 조정을 해야되지만 귀찬음]

[애초에 왜 만화책을 칼라로 스캔하냐고요;; 나처럼 흑백으로 스캔하지. 스캔 속도도 빠르고 화질도 좋고 1석 2조인뎅]


흑백 처리 어렵지 않아요~


[2]다음 스샷을 따라해여~



이렇게 하면 흑백화 끝

단점이라면 내꺼 칼라 네임콘 넣을때도 다 흑백화 된다는거 ㅋ

작업은 흑백으로 완료한뒤에 다시 칼라로 바꿔서 네임콘 칼라로 넣어도 됨여 ㅋ[하지만 귀찬아]


아무튼 결과물




흑백화 한건 좋은데 여전히 뿌옇네영


이제 레벨 보정 작업을 합시다.


[3]다음 스샷을 따라합니다.

스샷에는 이미 효과가 적용된 상태.



자동 대비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애초에 차이가 뭔지 못느끼겠음. 흑백이라 그런가]


참 쉽죠...?

진짜 편하죠..?

[근데 진짜 이러면 잼 없지..]

근데 이건 제가 원하던게 아니네영. ㅜㅜ

글자의 배경 잡티같은게 눈에 띄어~


[3]부터 다시합시다.

다시 아래 상태로 돌아가죠. 


[그사이 아무것도 안건들였다면 컨트롤 제트 한번만 눌러주면 되고,

그사이 몇개 더 건들였으면 컨트롤 알트 제트를 몇번 눌러줘서 돌아갑시당]


[아참 다음 스샷부터 일부러 작업내역 창을 띄었으니까 그거 참고하셔도 되영]


다시 돌아왔으면 이제 고~급스런 레벨 보정을 해봅시다.


잔말말고 다음 스샷을 따라하세영




눌르면 스샷창이 뜰겁니다.


이건 말로 설명하긴 좀 그런데[귀찬아서]


좀 만져보면 금방 알거에영



입력레벨에서

x축은 밝기 레벨

y축은 해당 [밝기]색상 수

1번 지역은 밝은색 지역이고

2번이 어두운색 지역이에영


그래프 해석을 하면 흰색은 무진장 많고,

완전 깜둥이는 별종했네요.

그래서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회색으로 보였던것.


주로 입력레벨만 건들면 되고 출력레벨까지 건들일은 없음여


대충 아래 스샷처럼 조정만 해도 와우~





이건 뭐 여자가 화장하는 수준(?)이네..


제가 위처럼 한 이유는

흰색 영역의 잡티를 없애고[흰색쪽 커서를 좌측으로 이동]

회색 부분을 어둡게 한거에요[검은색쪽 커서를 오른쪽으로 이동]


물론 과다하게 이동시키면...[뭐 알아서..]

저 조정작업이 은근 신경 쓰이는 부분이에요.

그래프 보면 알겠지만 분포도가 고르게 펴져있으면 다행이지만

[그런경우는 애초에 작업할일이 없는경우지만;;]


위 스샷처럼 그래프가 한쪽으로 쏠린 경우라면

한끗만 빗나가도 화질이 확 달라지거든요.


그래서 보정 작업하기가 귀찬아요.[어이]

하지만 보정작업 안하면 나중에 더 귀찬은 일이 발생하는데


식자 작업시

배경에 잡티가 남아있어서

글자배치후에 배경 이미지 수정작업시 그게 더 힘드니[패턴 도장 신공..]

그냥 보정후에 식자 작업 들어가는게 편해요..[...]


이렇게해서 보정작업끝..

[이미 다 알고있는거 아냐..?]



그럼 그냥 심심해서 내가 작업하는거 보여줌..[응?]




일단 글자 배치.


글자는 항상 획 효과를 적용한후 복붙을 해서 텍스트 봍붙

[그래야 위 스샤처럼 택스트 배치 위치를 금방 알수있음]



말풍선 지울때는 원본은 안건듬.

그래서 원본 위에 레이어 하나 생성하고

거기다가 u버튼 누르면 나오는 도구를 이용해 상자 채우기로 간단하게 지움

[지운다라기 표현보단 위에다가 그린다 라는 표현이 맞음]


그리고 이미 배경에 써져잇는 텍스트는 위 스샷처럼 해당 텍스트 영역을 선택

[이럴땐 패치 도구틀이 개인적으로 편함,

자석 올가미 라든지 자동 선택은 사용하기가 불편.

다 흑백인지라 조금만 빛나가도 옆까지 침범.

인식 허용치 설정 해서 사용해도 되지만,

그것또한 이미지마다 다르게 설정해줘야하니 패스 ]


쉬프트 에프5


그리고 앤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언제나 느끼지만 이건 진짜 사기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렇게해서 한장 완성



---


이렇게 내가

식자 과정을 대략 설명하면..


이미지 불러오기

흑백화

레벨 조정

글자 배치[+특수 글자 효과]

배경 편집


저장


--


근데 대비를 좀더 어둡게 할걸 그랬나..


이럴때야말로 자동 톤으로 때우기 신공


결과는 나중에 3화 완료되면 올리겠.







'만드는 이야기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ㅁㄴㅇㄹ  (0) 2013.11.15
음..  (0) 2013.11.15
포토샵 패턴을 이용한 식자 노하우  (0) 2012.04.30
종이 접기  (0) 2012.04.15
일러스트 대~~충 작업해본거  (63) 2008.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