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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드는 이야기/GIF 이야기

포토샵 cs5 gif애니메이션 만들기 강좌 1(?)

by LillyLt 2010. 8. 27.
포샵cs5 기반입니다.

cs5에는 gif애니메이션을 만들기가 무척 쉬워....
진게 아니고 기능상으로 한층 업그레이드 됐죠.
이번 강좌는 주로 기능 설명을 중심으로 진행되기때문에 모양새가 이상해도 이해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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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강좌는 이런걸 만들겁니다.
[이걸 만드는게 아니라 이런걸..]

그건 나중에 차차 보시고 일단 프로그램 가동!!![출격!!]

대충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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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파일 - 새로 만들기
[아니면 이미지 암거나 불러오세요]
새로운걸 만들어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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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 꾹!
그러면 아래 화면같이[확대좀 했음]나오죠.
그다음 새 레이어를 만들어 줍시다.
그러면 레이어1 이 뜰겁니다.
레이어는 일종의 투명한 셀로판지 개념입니다.
배경은 바탕의 흰 도화지라 생각하시면 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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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저 레이어에 도형을 그려봅시다
이미지를 가져와서 편집하셔도 되요.
도구중에 사각형 도구를 눌러줍시다.
[아래 이미지에 레이어가 사라져 있는데 실수로 지운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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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 저부분을 눌러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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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중에서 원하는걸 눌러 그립시다.
아래건 포토샵 기본 지원 "모양"입니다.
"모양"은 인터넷에서 구하셔서 아래 이미지의 화살표를 눌러 불러오기 등을 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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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모양 했습니다.
마우스 왼쪽 클릭한 상태에서 드래그 한다음 떼시면 그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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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현제 "레이어1"에 저 도형을 그리신겁니다.
레이어1 이 선택 된 상태로 외각 선을 그려줍시다.
스타일 부여 버튼을 눌러줍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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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 레이어 스타일 설정창이 뜹니다.
이전 버전들에선 "선"이라고 표시됬었는데,
이번 버전은"획"으로 표시되네요;;
아무튼 회전하는 무지게(?)를 만들기 위해서,
"칠 유형"을 "그레..."로 바궈줍시다[타자치기 귀찬]
그리고 아래 이미지의 저부분을 눌릅시다.

그레이 상태에서 "레이어에 정렬"이란 체크박스가 있는데,
이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따라서 효과가 달라짐.

체크를 하게되면: 레이어에 있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효과가 적용.
즉 레이어 위치를 빠꿔도 똑같은 모습을 보게됨.

체크를 안하게되면: 배경을 중심으로 효과 부여.
즉 배경 전체에 효과를 부여한뒤 그걸 배겨 그린거라고 보면됨.
레이어를 이리 저리 옯길시 효과는 배경에 고정된것처럼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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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편집기가 뜹니다.
색을 여러분이 맘대로 설정해주셔도 되지만,
저는 아래처럼 무지개를 선택할렵니다.
참고로 수치를 변화 주는 즉시 메인 프로그램의 이미지에 바로 적용되니,
바로바로 보면서 변화를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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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 편집기 창에서 확인 - 스타일 편집기 창에서 확인 을 누르시면
아래 이미지처럼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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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흰부분이 공백으로 들어가버렸네,
저는 저부분을 패인트 통으로 흰색 채우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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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와같이 됬으면 기초작업은 끝났습니다.
이제 본격 gif애니메이션 만들기를 위한 작업이 시작 됩니다.
눌러줍시다.[다 쓰기도 귀찬아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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뭔가 플래시 프로그램에서나 볼법한 창이 듭니다.[비슷합니다(?)]
옛날(?) 칸칸 애니메이션(?)창을 원하시면 아래 이미지의 저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만,
제 강좌는 저걸 쓰지 않습니다.세밀작업이 불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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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그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정겨운(?) 창.
원래대로 돌아가고프면 독같은 위치의 그버튼을 누르면 됨 ㅇ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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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그럼 레이어1에 효과를 부여하기 위해서 해당 레이어의 기능들을 펼쳐줍시다
기왕 펼침김에 스타일 시계버튼도 누르센
 [스타일 부분의 액션기능을 활성화 시킨다는뜻.]
[효과를 넣기 싫으면 시계를 다시한번 눌러서 꺼주면 됨]
그러면 타임창[타임라인의 오른족 줄들에 있는거]에 마름모[액션]가 생김.
타임창의 위쪽에도 여러 기능이 있는데..그건 나중에;;[그외에 설명할건 많지만 나중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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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어1의 스타일 액션을 활성화 했으므로,
그다음 액션을 부여할 차례,
위의 타임바를 끌어서 적당히 옯겨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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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다음 레이어1의 "획"을 수정해주자.[더블클릭하면 해당창이 뜸]
회전이 목적이므로 처음엔 0도[각도얘기임.온도 얘기 아님]였으니 120으로 입력.
[나는시간을 총 3부분로 나눠서 하기대문에,
 첨 시작할때 0도,
그담1/3부분에 120
, 그담2/3부분에 24=-120,
끝에 360=0도를 입력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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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을 누르면 애니메 창에 새로운 액션[마름모]이 생김.
아참. 저 마름모를 잡아서 이리저리 옯길수도 있고,
마름모에서 우클릭하면 복사  붙여넣기 가능.
쉬프트 누른상탱서 마름모 여러개 잡기 가능.[눌러진건 노랑색으로 변함]
동시에 잡은 상태에서도 옯기기 복사 가능
붙여넣기는 현재 타임바가 있는곳에 붙여넣기되니 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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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방법으로 2/3부분과 끝부분에 240,360을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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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스트를 해보고싶으면 재생버튼.
하지만 애니메창에서의 재생은 바로 계산작업이 들어가서
보여지는거라 실질 재생속도람 몇배 차이남.

홈피에서 보여지는 속도를 체감해보고싶으면
gif저장할때 보면 됨.

그럼 gif로 저장하는 과정.
눌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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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저장 하기전 설정창..
여기서 옵션 설정을 잘해줘야 용량차이가...
왼족아래 GIF밑에 저장될시 용량이 표시.
그리고 주의사항으로 "루핑 옵션"을 "계속"으로 바꿔주기
안그럼 한번만 재생되고 끝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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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과 특성상 프레임이 매번 변해서 300프레임 ㄷㄷ
근데 231키로밖에 안되?!?!
아무튼 그리고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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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헐 ㅋ 10초동안 움직이게 해서 넘 느려!!

이제 기타 필요기능 설명.

- 초당 프레임 수 및 시간 길이 조정하는법.
눌르면 설정창 뜨니 알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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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건 뭐냐하면 저장할때 시작부분과 긑지점 정하는거.
큐베이스 관련 사용자라면 금방 이해할듯[음악 제작 프로그램]
저렇게 해놓고 재생해보면 저부분부터 재생하고 끝남.
저장할때도 마찬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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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로 대충 강좌(?)[어딜봐서 대충인지..]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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